고시학원의 정석

2020 영양교사 지금부터 시작이닷! 본문

임용, 국가고시

2020 영양교사 지금부터 시작이닷!

a decent living 2019. 8. 2. 15:22

올해 영양교사 사전 티오가 나왔습니다! 올해는 196명의 채용 인원을 보여주었습니다! 작년의 사전 티오가 121명에서 412명으로 늘어나는 것으로 보아 올해 또한 같은 상황을 보일 거라고 예상됩니다!

 

갈수록 늘어나는 인원에 '나도 한번?' 이라는 생각이 들기 마련인데요~오늘은 영양교사에 대한 정보와 합격률을 높이는 월별 공부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2018 공고 2019 공고 2020 사전공고
548명 412명 196명

 

영양교사 응시조건


1 2 3
영양사 면허증

교직이수 / 교육대학원 영양교육과정

인수

한국사 자격증 3급 이상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 게 '교직이수' 조건인데요 교직이수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교직이수가 가능한 대학에서 정원 내 10% 안에 들어 받는 방법인데요.

 

가장 빠르고 안전한 방법이지만 전문대 및 편입생 분들은 불가능하다는 것과 꾸준히 상위권 성적을 유지해야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교육대학원에 영양교육과정 5학기를 이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최종 합격 시 호봉이 2단계 더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궁금해하시는 게 '한국사 자격증 1~2급을 취득하면 가산점 등 이득이 있나요?'라는 건데요. 다른 가산점은 없으므로 취득하셔야 하는 분은 더 쉬운 3급에 도전하시고 남은 시간에 전공 공부를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 )

 

영양교사 합격선


■ 영양교사의 평균은 합격률은 140점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언제까지나 합격선은 그 해의 학생에 따라서 달라지므로 합격선에 맞춰서 공부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확인의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올해부터는 필기시험 문항이 바뀌었는데요 논술형 문항 대신 서술형 문항이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서술형 점수가 높아졌는데요. 54점에서 68점으로 배점이 더 높아졌습니다!

 

2020 영양교사 시험일정


2020 시험일정
시험계획 공고 2019.10.11 (금)
원서 접수기간 2019.10.21 (월) ~ 10.25 (금)
제 1차 시험 2019.11.23 (토)

■ 2020 시험일정 또한 나왔습니다! 이번 시험일도 작년과 비슷하게 11월 말에 시행이 되는데요~ 시험일은 같지만 지역별 채용공고마다 조금의 차이가 있을지도 모르니 꼭 자신이 응시한 지역의 채용공고를 확인해주세요!!

 

각 교육청마다 직접 들어가서 확인하기까지 살짝 귀찮은 감? 이 있어서 전 지역 시험 공고를 가입 없이 볼 수 있는 카페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래의 카페에서 [영양교사 시험대비 게시판 → 시험 공고]로 들어가셔서 편하게 공고문을 확인하세요~

 

 

영양만점 위생만점 [영양사,위생사,영... : 네이버 카페

영양사,위생사,영양교사,조리직공무원 시험대비 전문 수험 카페. 최신정보.기출문제.모의고사 자료 제공.

cafe.naver.com

 

월 별로 나눠서 체계적으로 공부하자!


■ 보통 합격을 위해서 3단계로 나누어서 공부를 합니다. '이론 → 문제풀이 → 모의고사'로 탄탄히 쌓아올라갑니다. 하지만 현재  시험이 4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마음이 조급해져 이론보다 기출에 더 열을 올리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급하다고 이론이 제대로 안 쌓여 있는 상태에서 기출부터 푸시면 남은 시간을 아깝게 날릴 수 있습니다ㅠㅠ

 

이럴 때일수록 더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우시는 편이 좋은데요~ 의지가 강해 독학으로 충분히 계획을 세워 할 수도 있지만 마음이 급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하실 때는 잠시 학원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긴 시간, 수험생들이 선택한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 개원한 지 31년을 맞이한 대방열림고시학원은 매년 많은 영양교사를 배출하는 실력으로 인정받는 학원인데요~ 올해 또한 영양교사를 꿈꾸는 많은 수험생들이 발걸음 해주셨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이 많다고 나 또한 맞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학원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강의가 나랑 얼마큼 맞는가 인데요, 학원에 직접 찾아가 상담을 받는 것이 가장 좋지만 사정상 그러지 못할 경우에는 합격수기와 샘플강의로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의 샘플강의와 합격수기를 읽고 나와 잘 맞는 강의인지 확인해주세요!

 

 


2019 경기도 교육청 중등교사 임용시험 합격생 수험번호 18770172님의 합격수기


 

임용 시간 동기 및 학원 선택

 저는 영양교사라는 꿈을 갖고 전문대 식품영양학과에 나오고 편입하고 교직이수를 받기 위해 교육대학원까지 졸업하였습니다. 다른 사람들보다 먼 길을 돌아 저의 최종 목표인 영양교사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였습니다.

 

교육대학원을 졸업하고 학원을 찾던 중에 대방열림고시학원이 오래되고 저의 전공에서 유명한 학원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어 3월 부터 직강을 다니게 되었습니다. 학원을 다니면서 수업 전에 일찍 와서 스터디 조원들과 함께 복습하면서 내용을 정리했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공부방법

 3~5월은 대방열림고시 학원에 이론반 직강을 수행했어요. 다시 이론 반을 듣기 잘한 것 같아요. 그 이유는 제가 작년에 면접 준비하느라 공부했던 내용들이 머릿속에서 뒤죽박죽 되어 정리가 안됐기 때문이죠. 1차 시험이 끝나고 약 2달 정도 면접 준비하느라 그 짧은 시간 동안 했던 내용이 다 까먹다니 당황했었어요.

 

지금 생각해 보니 이론반부터 다시 시작하기 잘한 것 같아요. 학원 직강 다니면서 아침마다 스터디를 한 시간 정도 수업 내용에 대해 복습했어요. 예를 들면 밴드를 이용하여 각자 과목에 대해 문제를 올려 내용을 복습하였어요.

 

이해 안 되는 부분은 함께 내용을 정리하고 해결이 안 되는 내용은 이경연 교수님께 여쭈어 보았습니다. 이경연 교수님은 저희가 내용을 이해할 때까지 쉽게 설명해 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 6월은 학원에 안 가기 때문에 혼자서 교육학은 각 과목에 대해 내용을 정리하고 백지 쓰기를 하였고 전공도 매일  한 과목을 정해서 대방 책과 기본서를 함께 보면서 이론을 정리하였습니다.

 

 

■ 7~8월은 이때부터 교육학과 대방열림고시학원 문제풀이 반을 직강으로 다녔습니다. 교육학과 전공 문제를 풀어가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예습해 갔습니다. 그중 어려운 문제는 스터디 조원들과 함께 상의하여 해결하거나 기본서를 보고 문제를 해결해 나갔습니다.

 

전 수원에 살아서 학원까지 이동하는 시간이 길어서 이동하는 동안 교육학 이론 내용을 복습하면서 갔습니다. 이렇게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공부하면 집중이 잘되고 좋았습니다.

 

 

■ 9~11월은 교육학과 전공 모의고사 반을 직강으로 수강했습니다. 우선 교육학은 학원에서 주 4회 모의고사를 풀며 실제 시험 보는 것처럼 시간 맞춰 연습했고 전공도 4회 정도 모의고사를 보고 교수님께서 답안지를 채점해 주시고 참삭해 주셨습니다.

 

전공 모의고사 반을 선택하기 잘했습니다. 그 이유는 교수님께서 담당하시는 과목에 대해 직접 모의고사 문제를 출제하시니까 문제의 난이도와 질이 좋고 문제에 대해 해설 강의도 해주셔서 매우 좋았습니다.

 

저는 2명이서 짝 스터디를 하였습니다. 주 1회 정도 도서관에 만나서 과목에 대해 백지 쓰기 스터디를 하고 함께 피드백을 하였습니다. 혼자서 공부하면 진도도 안 나가고 힘든데 함께 스터디하니 힘이 나고 좋았습니다.

 

 

■ 시험 2주 전에는 전공 기본서로 공부하고 교육학은 다시 처음부터 모의고사를 다시 풀었습니다.

 

 

슬럼프 극복 방법

■ 제각 작년에 최종에서 떨어졌을 때가 가장 마음이 아프고 슬펐습니다. 한 달 동안 마음을 잡기 힘들었을 때 부모님께서 면접이라는 소중한 기회를 얻어서 경험한 것 자체가 중요하다고 여기면 작년에 실패한 경험을 발판 삼아 다시 한번 도전해 보라고 용기와 위로를 주셨습니다.

 

부모님의 따뜻한 말 한마디가 저에게 힘이 되고 위로가 되었습니다. 학원 다니기 힘들었지만 부모님의 말 한마디를 떠올리며 버텼습니다.

 

저는 4년 전 대방열림고시 학원에 다녔고 영양교사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계속 시험을 보고 떨어지고 실패하였지만 다시 노력하여 도전한 결과 그 꿈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저처럼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면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다.'라고 선생님들에게 힘내시라고 이 말을 전해주고 싶네요.